본문 바로가기

문장수집 아카이빙

25. 일주일은 금요일부터 시작하라 -우스이 유키

728x90

yes24 이미지출처

안녕하세요~ 행복한쿠아카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1년이 지나 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용맹하고 진취적인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새해에는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첫 여러분과 나눌 책은 '일주일은 금요일부터 시작하라'입니다. 새해를 여는 다짐으로써 시간관리에 대한 고민을 누구나 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요. 회사를 경영하는 경영자는 일개 직장인보다 시간을 더 잘 매니징했을터 분명 도움이 될 아이디어가 있을거라 예상했는데, 제 예측이 어느정도 들어맞았습니다. 

 

제가 책에서 보고 기록한 아이디어를 이번포스팅을 통해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시간 관리를 왜 해야하나?

 

저자는 시간관리를 해야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첫째, 일과 인생이 즐거워진다.

둘째,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

 

어떤 시간 관리를 하면 일과 인생이 즐거워지고 나아가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일과 인생이 즐거워지려면...

 

저자는 일과 인생이 즐겁지 않는 이유는 보통 사람들은 시간에 휘둘리고 이렇게 시간에 휘둘리면 여유가 없이 직장과 집에서 정신없이 지내어 마음에 여유가 사라지고 스트레스에 짓눌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하면 이를 정상화 시킬 수 있을까요? 저자는 이런 사람들에게 공부를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공부하는 시간은 자신만을 위해 쓰는 시간으로서 마음의 여유를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보통 우리는 나만의 타인(회사)을 위해 시간을 전부 빼앗길떄 고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최근 워라밸이 대두된 것도 여기서 기인했다고 생각이 드네요.

 

다만, 이럼에도불구하고 공부는 순전히 나를 위한 시간으로서 공부를 통해 이를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었음을 저자는 강조합니다. 공부뿐만이 아닌, 자신의 취미생활, 운동 또한 좋은 수단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들었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모두에게는 다 틈새 시간이 있을테니까요. 이를 활요해 나만의 시간을 여러분 모두 확보하고 잘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두번째로, 시간관리를 뺄셈의 발상으로 하지말라라고 얘기합니다.

다시말해, 이것을 하려면 저것을 하지말자가 아닌 이것도 저것도 하도록하자가 저자가 말하는 핵심포인트입니다. 이 주장의 근거는 투자한 시간 대비 일의 결과가 꼭 비례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특히, 직장인일수록 회사의 관련 부서와 사람과의 촘촘한 연결로 아웃풋을 산출해내는 바 저자의 말이 어떤 의미인지 십분 이해가 될듯합니다. 

 


좋은 사람이 되는 시간 관리법

 

저자는 모든 일에 있어서 인간관계를 더 우선시하라라고 말하는데요. 그 이유는 기회도 시간도 돈도, 결국 사람이 가져온다는 저자의 깨달음에 있습니다. 예부터 지인의 경조사를 챙기고 했던 우리네 관습또한 이러한 인사이트와 관련이 있지 않았나 생각이들었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모든 사람과의 만남을 소중히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자는 중요한 사람과 덜 중요한 사람과의 만남에 대해서 분별하고 조율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나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고 영감을 주는 사람과의 만남이 우선되어야 하겠지요.

 


 

그 외 저자의 시간관리 TIP

 

1. 항상 전화를 받을 필욘없다. 필요하지 않은 메일은 삭제하기

- 사람의 집중은 방해를 받고나면 다시 회복하는데까지 20분이 족히 걸린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중요한일에 집중이 필요하다면 울리는 전화벨은 기꺼이 무시할 수 있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창출하는 시간관리법입니다.

 

2. 오전에는 기획/전락, 오후에는 미팅

- 한 사람의 생활리듬에는 각각 어느 업무에 최적화된 업무가 있기 마련입니다. 저자는 오전에는 보다 생산성이 높기에 고심하고 탐구하는 기획과 전략수립에 오전시간을 배분하였고, 이보다 생산성이 떨어지는 오후에는 사람과의 미팅을 배분하여 실천하고 있다고 합니다.

 

3. 19시 수면, 2시 기상

- 책 전체 내용에서 제가 가장 자극받았던 부분입니다. 자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7시간)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자연스레 수면시간을 압당겼다는 저자의 마음자세가 너무 멋져보였습니다. 저는 현재 10시반 수면, 5시반 수면 패턴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를 10시, 5시로 조금 앞당길까 합니다.( 미라클모닝을 실천하기에 다소 시간이 부족했다고 느꼈던 참에 좋은 자극이 되네요^^;)

 


한줄평: 시간관리는 나의 삶 그리고 타인을 위해서 이기적으로 가져가야....

 

시간관리를 하지 않으면 타인에 스케쥴에 맞쳐 여기저기 휘둘리는 삶을 살게 될터입니다. 시간관리는 타인에게 휘둘리는 삶에서 벗어나 삶의 주도권을 나에게 쥐어주는 기술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의 삶에 주도권을 가질 떄 얻게 될 일과 인생의 즐거움을 모두 향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상 행복한쿠아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728x90